moment

커뮤니티

자유로운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대포 조립방법
작성자  |  디자이너 정짱 등록일  |  2015-10-01

안녕하세요!! 모멘트 디자이너 입니다.
이번에는 조선시대에 사용 하였던 천자총통/현자총통/지자초통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형태는 만들었는데 기능이 없으면?? 소품에 불과하겠죠? 하지만 기능있다면요? 사용이 가능하겠죠!!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며 소품으로도 가능한 포의 제작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실 제작하기 전에 투석기를 검색하고 있었는데 사용하고 있던 볼펜이 빠지지 않아 고치려고 분해하는 도중 스프링을 보고 문뜩 머리속에 스쳐갔습니다ㅎㅎ 
"아!! 스프링을 이용하여 대포를 만들어 보는걸 어떨까?" 하구요ㅎㅎ 물론 발포기능도 되게 만드는걸로요!!!
발포할 방식은 스프링을 잡아 당겼다가 놓으면 원래 형태로 돌아가려 하는 힘을 이용하여 발포가 되는 구조로 간단한 구조다보니머리속으로만 설계를 하였습니다~ 따로 아이디어 스케치는 없습니다ㅜㅜ
우선 외형을 알기 위해 구글링을 하였습니다!!


손으로 잡기 좋게 약 100~105 정도의 높이로 모델링을 합니다. 
간단한 구조이므로 복잡하지 않도록 쉽게 설계를 합니다.
포에 달린 손잡이는 제거 하였습니다 놀이를 즐기다가 부러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의로 제거하였습니다!!
대략적인 설계가 완료가 되었다면 외형의 디테일을 표현해 줍니다.
대포가 완료되었다면 대포가 장착이 될 거치대?를 만들어 줍니다.
바퀴가 안굴러가게 거치대와 일체형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그래도 움직일 수 있도록 축을 달아 주었습니다.
축에 바퀴를 본딩하거나 타이트하게 끼워 맞추는 방법이 있지만 저는 후크로 체결하여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제 출력 완료한 출력물입니다. 대포에는 3가지만 출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0.2레이어로 출력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품이 M3-40렌치볼트와 볼펜에 들어가는 스프링입니다! 
참고로 모X미 볼펜의 스프링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장력이 약해서 멀리 나가지 않습니다ㅜㅜ전 다른 볼펜의 스프링으로 바꿨습니다.

M3-40 렌치볼트를 가장 작은 출력물에 끼워줍니다 공차를 넣었기 때문에 타이트하거나 헐렁하지 않고 딱 알맞게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사산쪽으로 스프링을 넣어줍니다!

포의 본체에 나사산쪽이 먼저 들어가게 하여서 구멍에 통과시켜줍니다
그리고 하나 남는 출력물로 조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프린터 성능에 따라서 치수가 다르게 나오는 장비가 있을겁니다
출력물 공차가 심하신 분들은 억지로 볼팅 하셔도 되지만 핸드 탭가공 드릴날로 나사산 가공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조립완성 되었습니다!!! 0.2레이어로 출력하다보니 결에 좀 아쉽긴하네요
다음 업로드시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0.02레이어로 출력해야겠습니다ㅜㅜㅜ
실제로 발사를 해보니 꽤 멀리 가네요 만족합니다!ㅎㅎㅎ


바퀴의 축 2개를 바퀴 한개씩 꽂아줍니다
거치대 몸통에 넣으시구요 반대편에도 바퀴를 꽂아 줍니다




  • 목록